주메뉴로 가기 본문으로 가기 하단으로 가기

학사안내

  • 학사안내
  • 교양교과과정

교양교과과정

  • 가톨릭휴머니즘(CatholicHumanism)2학점(P/F)

    본 교과는 가톨릭정신을 바탕으로 한 진리, 사랑, 봉사의 대학교육이념을 이해하고, 선별된 주제를 학습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웰빙을 위한 가톨릭 휴머니즘을 구현한다. 본 교과의 전반부에서는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아탐색, 그리고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타자와의 관계적인 측면을 다룬다. 후반부에서는 종교적 인간의 특성과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다양한 현상을 가톨릭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본 교과는 매 주차마다 점차적으로 심화하고 확대해 나아가는 방법론을 활용하여 일반적인 지식에서 전문적 지식으로 지식의 외연을 확장한다. 또한 개별 및 팀별 활동학습을 통해서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대학생활적응수준을 높일 수 있다.

  • 자기세계발견과구축(DiscoveringandConstructingofSelf-world)2학점(P/F)

    오늘날 대학은 어떤 곳이며, 대학생은 대학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대학생 자신이 능동적으로 발견한 자신의 삶에 대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전망이 필요하다. ‘자기세계’란 성숙한 개인으로서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한 내면의 장소이면서, 더 넓은 세계와 연결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출발점이기도 하다. 이 교과목은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기 이전에 대학생의 자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며, 세상으로 나가기까지 경로를 탐색하는 출발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대학생활과 자기개발능력을 갖춘 인재로서의 주도적인 자기세계에 대한 구축과 발견을 수행하고자 한다. 학생들은 각자의 교양교육에서 경험하고자 하는 앞으로의 방향성을 찾고 스스로의 자기세계를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다. 다양한 주제로 이루어지는 교과 내용 및 실습에 참여하여 자기세계와 대학생으로서의 생활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을 것이다.

  • 사고와표현(ThoughtandExpression)2학점

    본 교과는 미래사회 구성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창의적, 융합적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는데 근본 목적이 있다.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논리학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탐구한다. 그 과정에서 논증의 의미와 논증의 구성요소를 익히고 올바른 논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주도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비판적사고력은 우리가 인문, 사회, 과학기술과 연관된 핵심 쟁점을 지정한 후, 팀별 과제로 상호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유효한 방법으로 제시될 것이다. 또한 토론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서 이미 학습된 비판적, 창의적 사고 이론을 토론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가령 '찬/반 대립 토론'의 의미보다는 생산적인 토론, 토의 방식이 적용됨으로써 미래사회를 선도해 나가는 민주주의 사회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의사소통 능력을 충분히 훈련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본 교과목의 학습 형태는 개별학습활동(약 30-40%)과 팀별학습활동(약 60-70%)으로 구분되며,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세부적인 내용이 제시될 수 있다. 첫째, 논증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오류 추리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경합하는 주장과 논증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비판적사고력의 기초와 활용을 함양할 수 있다. 둘째, 토론의 역사적 기원과 원리를 바탕으로 토론과 토의의 목적을 습득한 후, 인문, 사회, 과학기술과 연관된 핵심 주제를 지정하여 토론의 실제적 적용과 응용을 훈련함으로써 합리적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셋째, 인문, 사회, 과학기술과 연관된 주제를 지정한 후, 그것과 관련된 핵심쟁점을 과제로 작성하여 찬성과 반대로 발표한다. 그 과정에서 찬성과 반대의 의미보다는 생산적인 토론과 토의 방식이 적용됨으로써 합리적이며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훈련을 체득한다.

  • 글로벌커뮤니케이션(GlobalCommunication)2학점

    이 강좌는 학생 스스로 강의를 주도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하여 영어 소통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에 목표를 둔다. 주제에 따라 능동적으로 학습의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발화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발적인 체험을 통하여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극복하면서 언어적 소통이 가능한 방향으로 영어 학습을 경험한다.

  • 기초글쓰기(BasicAcademyWriting)2학점

    본 교과의 목적은 전공과 계열 영역을 넘어 학생들이 대학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이수하고 지성적 교양인의 삶을 추구하데 필요한 글쓰기와 사고능력을 길러내는데 있다. 기초 글쓰기 수업의 일차적 목표는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과 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글쓰기 능력이란 글쓰기에 관한 이론 학습과 실습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사유를 성립시키고 이를 체계적인 글로 풀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더불어 소통 능력이란 자신의 글에 대한 상호 토의 과정을 통해 타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능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인 글로 표현하고 논리적으로 타인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사회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이러한 글쓰기와 소통능력의 함양은 학생들이 자기라는 한계를 넘어서서, 나와 타자 그리고 세계를 통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객관성을 갖추는 것을 그 궁극적 목표로 한다. 특히 오늘날처럼 개개인이 파편화되어가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글쓰기와 사유를 통한 공동체 경험은 보다 올바른 인성과 성숙한 사고를 갖춘 학생들을 길러내는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심화글쓰기(AdvancedAcademyWriting)2학점

    본 교과의 목적은 전공과 계열 영역을 넘어 학생들이 대학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이수하고 지성적 교양인의 삶을 추구하는데 필요한 글쓰기와 사고능력을 길러내는 것에 있다. 심화 글쓰기 수업의 일차적 목표는 학생들의 독해 능력과 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독해 능력이란 자료를 단순히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텍스트의 의미를 정확하게 읽어나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사유와 생각을 정립시키고, 이를 심도 있는 글로 풀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더불어 소통 능력이란 글로 표현된 자신의 주장과 생각에 대한 상호 토의 과정을 통해 우리 사회를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능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인 글로 표현하고 논리적으로 타인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사회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이러한 글쓰기와 소통 능력의 함양은 학생들이 자기라는 한계를 넘어서서, 나와 타자 그리고 세계를 통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객관성을 갖추는 것에 그 궁극적 목표로 한다. 특히 오늘날처럼 개개인이 파편화되어가는 우리의 현실 속에서 글쓰기와 사유를 통한 공동체 경험은 보다 올바른 인성과 성숙한 사고를 갖춘 학생들을 길러내는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Z세대를위한직업윤리(ProfessionalethicsforZ-generation)0.5학점(P/F)

    기술의 발전과 분화, 전문화와 융복합으로 특징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모든 분야의 전문직 종사가가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의 주요 원리들을 소개하고, 자신만의 전문직 윤리강령을 작성하도록 한다.

  • Z세대를위한관계와소통(RelationshipandcommunicationforZ-generation)0.5학점(P/F)

    본 교과는 20대 청년들이 삶을 살아가며 마주해야 할 인간관계를 하나씩 짚어보며 건강한 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소통이란 무엇인지 그 의미를 탐색해 보고, 나 자신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시작하여 가족 관계, 이성 관계, 친구 관계, 대학 구성원과의 관계, 직장 구성원과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용서와 감사라는 키워드를 탐색함으로써 소통의 의미를 확장하여 해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 CUP사랑과봉사(CUPLoveandSocialService)1학점(P/F)

    본 교과는 2016학번 이전의 학생들의 졸업 기본 요건에 해당하는 교과목이다. 4학년 1학기 전까지 30시간의 봉사활동(지정+비지정 사회봉사활동) 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본 교과를 수강하는 학생은 봉사활동을 완료하고 인증서를 출력하여 학기 내에 각 학과로 제출해야 수강신청할 수 있다. 수강신청이 완료되면, 학기말에 자동으로 통과(Pass) 처리된다